대한민국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정보포털 해시넷

메뉴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실제 금과 연동된 토큰화 금인 팍스골드(PAX Gold, PAXG)가 스마트밸러에 상장했습니다.

2020.03.23

조회 606

5a2e825db3f8f58cfdfbe66d7d790a74_1584853070_8094.png
 



3월 19일부로 SMART VALOR는 투자자들의 주식시장 하락의 햇징 수단 일환으로 실제 금 과 연동된 토큰인 PAXG를 상장하는 최초의 유럽 디지털 자산 거래소가 되었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의 붕괴와 암호화폐의 하락은 투자자들이 현 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로 재 구성 하도록 만드는 상황을 불러왔습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에게 실질적인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스위스의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SMART VALOR는 오늘부로 토큰화된 실제 금 PAX Gold(PAXG)의 상장을 발표했습니다. PAXG는 Paxos Trust Company가 발행한 최초이자 유일한 실물 금 연동 토큰으로, 최고 등급의 금을 보관 수수료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SMART VALOR의 CEO 올가 펠드마이어(Olga Feldmeier)는 PAXG 상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미국 달러화는 지난 100년 동안 93%의 가치 하락을 경험했습니다. 미 연준(FRB)의 기준금리 0%하향 조정 및 7,000억 달러의 양적완화 재개로 미루어 볼 때 미국 달러의 추가적인 평가절하가 예상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우리는 1930년대의 대공황과 같은 심각한 불황에 직면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지금은 투자자들이 본인의 자산을 보호할 실질적인 대안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PAXG의 상장을 앞당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주식시장과 금은 통상적으로 주식시장이 하락하면 금값이 오르고, 상승하면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금이 안전자산 또는 햇징 수단이라고 불리는 이유입니다. 전쟁과 1930년대의 최악의 경기 침체를 통해 우리는 엄청난 금값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금값은 온스당 USD 850에서 2011년 온스당USD1,800로 200% 이상 급등했습니다.

Paxos의 이사인 Kyle Libra는 "PAX Gold는 꽤 특별합니다. 최고 등급의 금을 구매, 소유하거나 거래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 불안정한 시장 환경에서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안전 자산에 대한 빠르고 쉬운 접근 입니다. PAX Gold는 바로 그 기능을 제공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왜 지금일까요?

지난 2주동안 S&P 500지수가 30% 이상 하락하면서 주식시장이 붕괴되는 와중에, 금값은 아직 균형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주식시장 붕괴 초기 단계에서 시장 참여자들이 레버리지 자산을 청산하고 유동화 시키면서, 금 포지션을 분리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금이 실물 경제와 주식 시장의 불황을 바로 반영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금 시세는 현재 온스당USD 1,500 수준입니다.

블록체인의 역할

많은 업계 전문가들은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인 일종의 디지털 금으로 인정받기를 바라고 있는데, 아쉽게도 이번 사태로 미루어 볼 때, 시장의 인식은 달랐고 비트코인 가격은 주식시장의 하락과 함께 $8,000 에서 $3,900까지 폭락했습니다. 유동성 부족과 레버리징이 급격한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이 위기 동안 블록체인의 진정한 혁신적 역할은 비트코인과는 상관없는 실물자산의 토큰화의 편에서 발휘 될지도 모릅니다.

오늘날, 금을 구매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실물 금이 연동된 거래 펀드 구매입니다. 이러한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상품 계좌를 가지고 있거나 금 ETF를 제공하는 거래 플랫폼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탈중앙화 세계는 이와 같은 장벽을 없앱니다.

ETF와 PAXG의 주된 차이점은, 이더리움 지갑 주소만 있으면,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몇 분 안에 토큰을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행 계좌는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토큰화된 금은 가치 저장수단일뿐만 아니라 결제 수단으로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은행 시스템 밖에서도 전송될 수 있습니다. 브레튼 우즈(Bretton Woods) 금본위제 폐지 전의 화폐의 일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국가 채무 불이행과 뱅크런 사태가 매일 뉴스가 된다면, 세상에서 통용되는 화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위스에서는, PAXG와 같이 토큰화 된 금 같은 자산은, 국가 금융 규제 기관이 명시적으로 비채권의 범주로 분류하고 있어서, 토큰의 형태로 거래되는 물리적 금의 유통과 거래를 합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밸러는 암호화폐를 비롯, 증권형 토큰, 대체 투자 상품 등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취급하는 복합 플랫폼으로 

2017년 사업을 시작해 사업을 왕성하게 확대 중입니다. 

 본사인 스위스를 비롯해 리히텐슈타인, 독일과 같은 유럽을 근거로 아시아에서 한국, 중국 그리고 러시아까지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으며,

스위스 금융당국(FINMA)으로부터 금융중개기관 라이선스, 리히텐슈타인에서 법정화폐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해

올해 3분기부터 증권형 토큰의 거래를 시작해 

올해 10개 이상, 각 500~1000만 달러 규모의 STO(Security Token Offering)를 진행해 디지털 증권을 발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0개의 댓글이 달려있어요